말씀과묵상/간증·설교·집회

마가복음 4장 -성서강해

디테이오스 2012. 3. 29. 08:45

“하나님나라를 무엇에 비유할까”(막4:1-34)

 

`3장까지 교회(회당)or 집 -> 4장의 공간‘바닷가’ -> 5장의 거라사 지방... ☞ “이방”사역의 확장

`3:35, 하나님나라에 누구든 오라 ☜ 하나님 뜻대로 행하는 자

`Ⅸ의 가르침과 비유 = 동/서양을 막론하고 2000/3000후에도 없어지지 않고 통함,,

 

`이야기의 기능

① 신화 : 과거를 형상화, 형상을 유지하려는 기능...

예)미국하면 모든 인종이 모여 살아 인종차별 없는 나라일 거라고 흔히 생각...but, 현실 속에 살아 본 사람들은 인종차별↑다고 함

② 비유 : 현실을 형상화, 현상을 이해하려는 기능...

예)Ⅸ의 비유...

 

`Ⅸ“비유”를 이해하려면...

:시간을 초월해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의미있는 방법... Ⅸ의 여성적인 것(비유)이 우리를 끌어 올린다.

^^괴테는 비율를...“무상한 것, 형언할 수 없는 것”... 예) 봉우리:남성적인 것을 상징=>공격성, 계곡:여성적인 것을 상징=>받아냄...

! 문자를 초월해야 함... “들을 귀있는 자들은 들어라”...9절,23절

-> 사람들은 그들의 문화 안에 있지 않는 자는‘바깥 사람’으로 취급... ☞Ⅸ도 자기의 이야기를 이해하는 안사람에게만 듣게 하시려 함,,

-> 예수님의 비유가 우리에게 어려운 것은... ☞우린 문자에 의존하려 함이 크기 때문... but, Ⅸ은 당시 생활을 이야기 하려 하심, 2000년 전 문화는 문자가 아님...

    즉“구술문화”,,

-> 이야기의 힘은‘상상’이라 할 수 있음... ☞다른 세상, 다른 존재... but, Ⅸ는 현실의 이야기를 통해“하나님나라”를 이야기 하고 싶어 하심,,

 

10 예수께서 홀로 계실 때에 함께 한 사람들이 열두 제자와 더불어 그 비유들에 대하여 물으니

11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너희에게는 주었으나 외인에게는 모든 것을 비유로 하나니

12 이는 ㄱ)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사 6:9, 10

13 또 이르시되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진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냐

 

`1c의 죄인 = 이방인,여자,장애인,세리...벌을 받을 짓을 한 사람... ☞그들을 받아 들이는 Ⅸ의 비유는 당시 문화의 안vs밖의 심판대에 서는 일,,

“안 사람에게 다 이야기 해 주겠다, 바깥 사람에게는 비유로만 이야기 하겠다.” ☞바깥 너희는 어차피 안 듣고, 안 인정하니까...

`안 사람 : 첫 번째- 베드로,요한,야고보 (☜가장 아끼는 제자)... 두 번째- 12제자... 세 번째- 그 밖의 제자들 (☜향유여인...)

밖 사람 : 바리새파,율법학자,사두개파,헤롯당원... ☜세대를 유지하려는, 그 체계가 편하고, 깨지면 안 되는 사람들...

^^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자매... 사람들이 예수에게 바알세불이 씌였다고 고 함을 듣고... 찾아왔을 때... 회당안으로 못 들어 옴... ☜아직 ‘바깥 사람’...

but, 십자가 처형 때 N 초대교회 때 함께함... ☜‘안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

`비유의 특징

①“직유”... 예)요한이 잡힌 후 갈릴리에서 복음전파 하실 때... (막1:15)“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어부들을 부르실 때... (막1:17)“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마태를 부르실 때...  (마9:9)“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②“대유”: 누가 막연히 이것이 긴가/짧은가 할 때, 옆에 다른 하나를 놓아 설명되게 하는 식의 비유법,,

                   예) 20절:‘땅=마음’의 비유... ->마음을 설명하기 위해 길가,돌밭,가시떨기,좋은 땅을 비유들어 결론을 보이심...

                   ☞‘결론은 씨에는 문제 없다, 받는 사람이 문제’... 이와 같은 식의 비유

 

<비유를 설명하시다>(마 13:10-23; 눅 8:9-15)

10 예수께서 홀로 계실 때에 함께 한 사람들이 열두 제자와 더불어 그 비유들에 대하여 물으니

11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너희에게는 주었으나 외인에게는 모든 것을 비유로 하나니

12 이는 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13 또 이르시되 너희가 이 비유를 알지 못할진대 어떻게 모든 비유를 알겠느냐

14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

15 말씀이 길 가에 뿌려졌다는 것은 이들을 가리킴이니 곧 말씀을 들었을 때에 사탄이 즉시 와서 그들에게 뿌려진 말씀을 빼앗는 것이요

16 또 이와 같이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이들을 가리킴이니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17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깐 견디다가 말씀으로 인하여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18 또 어떤 이는 가시떨기에 뿌려진 자니 이들은 말씀을 듣기는 하되

19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기타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막아 결실하지 못하게 되는 자요

20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

 

 

! “밖의 사람”안 되려면, 한 배를 타는 것,,

But, 제자들 마지막 때에 Ⅸ와 함께 했나?

-> 거기서 끝이라고 생을 포기 한 유다에게는 끝... 다시 기다리고, 모이기를 힘 쓴 제자들에게는 찾아 오셔서 한 배를 태우심,,

(대하15:2)“그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 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여호와와 함께 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너희가 만일 그를 찾으면 그가 너희와 만나게 되시려니와 너희가 만일 그를 버리면 그도 너희를 버리시리라

 

 

 

<등불은 등경 위에>(눅 8:16-18)

21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사람이 등불을 가져오는 것은 말 아래에나 평상 아래에 두려 함이냐 등경 위에 두려 함이 아니냐 : 말=>됫박

22 드러내려 하지 않고는 숨긴 것이 없고 나타내려 하지 않고는 감추인 것이 없느니라

23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24 또 이르시되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며 더 받으리니

25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24,25절: “있는자”=>비유를 깨닫는 능력=Ⅸ의 비젼...☞“있는 자는 받을 것...없는 자는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 깨달음의 증폭작용...

: 깨달음은 그 증폭작용이 엄청남... 컴퓨터의 업그레이트처럼... 예)도스버전‘286’을 쓰던 것이 얼마 안 된것 같은데... 지금은 엄청난 발전...

 

 

<자라나는 씨 비유>(마 13:31-32; 눅 13:18-19)

26 또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27 그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어떻게 그리 되는지를 알지 못하느니라

28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29 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라

 

<겨자씨 비유>(마 13:31-32; 눅 13:18-19)

30 또 이르시되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교하며 또 무슨 비유로 나타낼까

31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32 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풀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나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31절:“겨자씨”☞ 하나님나라... 32절:“공중의 새”☞ 이방인들을...“자라서”☞ 깊이 성숙 (품을 수 있게 됨)...

-> 농사를 지어 본 사람들은 알고 있다...‘겨자 = 잡종’☞ 번성(식)력↑,생명력↑,성장력↑...

예)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유대인을 구원한 사람은 사마리아 사람...

! Ⅸ의 비유는...“이렇게 살아라